품질관리기술사 기출문제 제102회

1교시

1번 문제

PDPC(Process Decision Program Chart)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번 문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사항인 스마트공장(Smart Factory)은 IT가 결합되어야 한다.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는데 활용되는 IT의 종류를 설명하시오.

3번 문제

어떤 전자부품 고장시간의 분포형상모수(Shape Parameter) 1.2, 척도모수(Scale Parameter) 2200, 위치모수(Position Parameter) 0인 와이블(Weibull)분포를 따른다. 이 전자부품의 사용시간이 500시간일 때

1) 고장률($\lambda(t)$)을 구하시오.

2) 신뢰도($R(t)$)가 90%가 되는 사용시간을 구하시오.

4번 문제

크로스비(P.B. Crosby)가 주창한 품질경영 절대원칙(absolutes of QM) 4가지를 설명하시오.

5번 문제

측정시스템(MSA) 중 안정성(stability)의 분석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번 문제

품질기능전개(QFD)를 실시할 때 고객 정보의 수집 경로는 크게 2가지로 구분되는데, 2가지 범주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7번 문제

예방보전의 주요 구성 범주인 Time based Maintenance와 Condition based Maintenance에 대하여 각각 설명하시오.

8번 문제

K 화학공정에서 재료의 배합(A)과 배합시간(B)을 1차 단위로 하고, 작업방법(C)을 2차 단위로 하는 분할법 실험을 2회 블록반복으로 하여 실시하였다. 이에 대하여

1) 분산분석을 위한 구조모형을 쓰시오.

2) 1차 단위와 2차 단위 오차에 교락된 교호작용 효과를 각각 쓰시오.

9번 문제

한국산업표준의 분류방식 중 국면에 따른 분류 방식 3가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번 문제

제품과 서비스의 차이에서 새서(Sasser)의 4가지 서비스 차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1번 문제

다구찌(Taguchi)박사의 강건설계(Robust Design)에서는 제어인자를 선택한 후 각 인자의 수준 및 수준수를 정하게 된다. 이 수준 및 수준수를 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2번 문제

다음 샘플링검사 용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교정검사

2) 한계품질(Limiting Quality)

13번 문제

다변량챠트(Multi-vari chart)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교시

1번 문제

생산 현장에서 공정을 관리할 때, 공정능력(Process Capability) 및 공정성능(Process Performance) 수준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이 수준들을 파악하기 위하여 공정능력조사(Process Capability Study)와 공정성능조사(Process Performance Study)를 실시하는데, 다음 물음에 대하여 각각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1) 활용상의 목적

2) 데이터의 집계 방법

3) 조사(Study)에 적용되는 통계수법

2번 문제

한국산업표준(KS) 인증제도는 서비스품질에 대한 인증제도를 도입 시행하고 있다.

1) 서비스품질 인증을 위한 인증기관의 KS 인증절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서비스품질 KS인증을 위한 사업장 심사기준 항목 5가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서비스품질 KS인증의 심사기준 중 서비스 심사기준 3가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번 문제

척도와 항목을 이용한 관능검사의 측정방법은 검사표본이 속한 항목, 분류 또는 등급을 결정하는 것으로 측정방법은 표본의 특성 혹은 표본간 차이 정도를 수치로 추정하고자 할 때 사용된다. 척도와 항목을 이용한 검사의 측정 종류 5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4번 문제

어떤 기계 부품의 치수에 대한 규격은 200±5mm로 규정되어 있다. 생산은 안정되어 있고 로트내의 치수의 분포는 정규분포를 따른다는 것이 확인되어 있다. 그리고 로트 내의 모표준편차($\sigma$)는 1.2mm로 알려져 있다. 공급자와 생산자는 상호합의하에 연결식 양쪽규정(KS Q ISO 8423)을 채택하고 $p_{A}=0.5%$ $p_{R}=2%$로 하여 계량치 축차샘플링 방식을 사용하도록 정해졌다. (단, $\psi=0.165$ 이고 $n_{t}=49$이다.)

1) LPSD 값을 구하고 축차샘플링 적용여부를 검토하시오.

2) 누계 샘플 사이즈 $(n_{CUM})<n_{t}$ 조건에서의 상, 하한 합격, 불합격 판정선을 설계하시오. (단, $h_{A}=4.312$, $h_{R}=5.536$, $g=2.315$, $n_{t}=49$ 이다.)

3) 누계 샘플 사이즈의 중지값($n_{t}$)에서의 상, 하한 합격판정선을 구하시오.

4) 다음 빈칸을 채우고 판정하시오.

$n_{CUM}$ 측정치\\x 여유치\\y

5번 문제

6번 문제

3교시

1번 문제

2번 문제

3번 문제

4번 문제

5번 문제

6번 문제

4교시

1번 문제

2번 문제

3번 문제

4번 문제

5번 문제

6번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