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형 샘플링 검사

정의

군수품 구입에서와 같이 다수의 공급자로 부터 연속적이고 대량으로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 좋은 품질의 제품을 공급하는 공급자에게는 보다 수월한 샘플링 검사를 적용하여 품질향상에 대한 의욕을 고취시키고, 나쁜 품질의 제품을 공급하는 공급자에게는 보다 까다로운 검사를 적용하여 로트의 합격을 어렵게 함으로써, 품질향상을 유도하는 검사조정형 샘플링 검사이다.

조정형 샘플링 검사는 소비자 측에서 샘플링 검사를 수월하게 또는 까다롭게 조정할 수 있는 검사로 크게 2종류가 있다. 하나는 출하측이 다수 있어 수취측이 출하측을 선택할 수 있는 경우의 구입검사에 적합한 것과, 다른 하나는 동일 기업 내부에서 하는 검사나 특정 출하측에서의 구입 검사 혹은 수입 검사에 적합한 것이다.

  • 전자인 경우, 수취측은 출하측을 선택할 수 있으므로, 보통, 엄격, 수월 등 3종류의 샘플링 검사표를 준비하고, 품질이 좋다고 추정되는 출하측에 대하여는 수월한 검사를 적용해서 장려하며, 품질이 나쁘다고 추정될 때는 엄격한 검사를 적용해서 품질의 향상을 촉구한다.
  • 이 방식에서는 수취측은 합격으로 하고 싶은 공정 평균의 상한을 정하고, 그 수준보다 좋은 품질의 로트를 제출하는 한, 거의 합격할 것을 출하측에 보증한다. 최초는 보통 검사를 적용하여 기록을 모아, 그 결과를 사용하여 검사의 엄격도를 조정한다.
  • 후자는 임계 불량률과 공정 평균 불량률을 비교하여, 공정 평균 불량률이 임계 불량률에 대하여 현저하게 좋은 경우는, 샘플링 검사를 하지 않고 합격으로 하며, 현저하게 나쁜 경우는 샘플링 검사를 하지 않고 불합격으로 하고, 중간의 경우에만 샘플링 검사를 하게 되어 있다.

조정을 하는 시기는 앞에 기술한 3가지 단계마다 별도로 정한 로트수의 검사가 끝났을 때 및 기타 상황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조정형 샘플링 검사의 특징

조정형 샘플링 검사의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