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관리기술사 기출문제 제70회

1교시

다음 문제 중 10문제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각10점)

1번 문제

고장곡선(Bathtub Curve)

2번 문제

SLP 입력요소

3번 문제

환경친화적 생산

4번 문제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5번 문제

도수율과 강도율

6번 문제

제품책임(PL)

7번 문제

OPT(Optimized Production Technology)

8번 문제

자율경영팀(Self-managing Team)

9번 문제

Modular 생산

10번 문제

학습곡선

11번 문제

선입선출법(FIFO)

12번 문제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

13번 문제

MTO(Make to Order)

2교시

다음 6문제 중 4문제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각25점)

1번 문제

설비의 보전비용을 설비보전의 유형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데, 어떤 비용들이 있는지 2가지 이상 들어 설명하시오.

2번 문제

생산정책은 생산관리의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생산관리의 목표는 무엇이며, 생산정책은 어떤분야에 대해서 결정하여야 하는지 설명하시오.

3번 문제

수요예측에서, 정성적 기법과 인과형 모형은 재고관리와 일정계획에는 그 다지 유용하지 않다고 한다. 왜 그런지를 설명하시오. 그리고 적합한 예측기법을 나열하시오.

4번 문제

공정대기 현상은 어떤 경우에 발생하며, 이의 해결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번 문제

한 개의 작업장을 거치는 경우, 재공품 재고와 작업정체가 최소가 되고, 작업장이 덜 혼잡해지며 고객에게 평균적으로 가장 빠른 서비스를 제고알 수 있는 작업 우선순위 규칙은 무엇이며, 그 이유와 이 규칙의 결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번 문제

해외에 생산(사업) 입지를 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교시

다음 6문제 중 4문제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각25점)

1번 문제

6시그마 활동과 활동에 따른 사용기법을 단계별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2번 문제

총괄 샌상계획에서 여러 대안을 평가할 때 고려해야 하는 비용 요소들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번 문제

생산현장에서 볼수 있는 낭비(7가지)를 나열하고, 그 중에서 가장 나쁜 낭비는 무엇이며,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4번 문제

소사장제 도입을 위한 세부추진 절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번 문제

재고관리 시스템은 수요패턴에 따라 구분, 적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재고에 대한 수요는 독립수요와 종속수요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러한 구분에 따라 재고모델을 연계시켜 설명하시오.

6번 문제

정미시간을 계산할 때 직접시간 관측법에서는 레이팅(Rating)이 필요하다. 그 이유를 설명하고, 레이팅 종류를 나열하시오.

4교시

다음 6문제 중 4문제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각25점)

1번 문제

주문조립(assemble to order) 전략과 예측생산(make to stock) 전략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2번 문제

생산시스템에서는 생산성과 목표인 품질. 원가, 신속성, 확실성, 유연성등이 주요 평가요소가 된다. 이러한 생산성과 목표에 구체적인 평가지표를 들어 설명하시오.

3번 문제

제약이론(TOC)을 토대로 한 동시생산과 JIT 생산에 대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들어 설명하시오.

4번 문제

서비스 시스템은 고객과서비스 제공자와의 접촉도에 따라 고접촉 서비스시스템과 저접촉서비스시스템으로 나누어진다. 이 두 서비스시스템 설계시 고려해야 할 전략적 요소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5번 문제

30명이 있는 라인에서 오늘 1,850개를 생산하였다. 근무상황을 살펴보면 1명이 결근, 3명이 출장중이다. 타라인 인원 3명을 4시간 지원 받았다. 또한 자재 품절로 인하여 26명이 2시간씩 교육을 받았다. 이 제품의 개당 표준시간은 6분이며, 실동시간은 460분이다. 실동률, 실동공수효율 및 작업공수효율을 구하여 이 라인의 생산성을 분석하시오.

6번 문제

새로운 제품개발을 위한 아이디어가 창출되었을 때, 이 아이디어를 제품개발로 곧장 선정하는 것은 아니다. 새로운 제품아이디어에 대해 타당성 검토과정을 적용한다. 타당성 검토는 일반적으로 어떤 평가들을 한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