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 data for this page
  •  

차이

문서의 선택한 두 판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링크

양쪽 이전 판 이전 판
다음 판
이전 판
품질관리기술사_기출문제_제_102_회 [2018/10/24 09:57]
moonrepeat [5번 문제]
품질관리기술사_기출문제_제_102_회 [2021/03/10 21:42] (현재)
줄 41: 줄 41:
 ===== 2교시 ===== ===== 2교시 =====
 ==== 1번 문제 ==== ==== 1번 문제 ====
 + ​생산 현장에서 공정을 관리할 때, 공정능력(Process Capability) 및 공정성능(Process Performance) 수준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이 수준들을 파악하기 위하여 공정능력조사(Process Capability Study)와 공정성능조사(Process Performance
 +Study)를 실시하는데,​ 다음 물음에 대하여 각각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1) 활용상의 목적
 +
 + 2) 데이터의 집계 방법
 +
 + 3) 조사(Study)에 적용되는 통계수법
 ==== 2번 문제 ==== ==== 2번 문제 ====
 + ​한국산업표준(KS) 인증제도는 서비스품질에 대한 인증제도를 도입 시행하고 있다.
  
 + 1) 서비스품질 인증을 위한 인증기관의 KS 인증절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 2) 서비스품질 KS인증을 위한 사업장 심사기준 항목 5가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 3) 서비스품질 KS인증의 심사기준 중 서비스 심사기준 3가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3번 문제 ==== ==== 3번 문제 ====
- + 척도와 항목을 이용한 관능검사의 측정방법은 검사표본이 속한 항목, 분류 또는 등급을 결정하는 것으로 측정방법은 표본의 특성 혹은 표본간 차이 정도를 수치로 추정하고자 할 때 사용된다. 척도와 항목을 이용한 검사의 측정 종류 5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4번 문제 ==== ==== 4번 문제 ====
 + ​어떤 기계 부품의 치수에 대한 규격은 200±5mm로 규정되어 있다. 생산은 안정되어 있고 로트내의 치수의 분포는 정규분포를 따른다는 것이 확인되어 있다. 그리고 로트 내의 모표준편차($\sigma$)는 1.2mm로 알려져 있다. 공급자와 생산자는 상호합의하에 연결식 양쪽규정(KS Q ISO 8423)을 채택하고 $p_{A}=0.5%$ $p_{R}=2%$로 하여 계량치 축차샘플링 방식을 사용하도록 정해졌다. (단, $\psi=0.165$ 이고 $n_{t}=49$이다.)
 +
 + 1) LPSD 값을 구하고 축차샘플링 적용여부를 검토하시오.
 +
 + 2) 누계 샘플 사이즈 $(n_{CUM})<​n_{t}$ 조건에서의 상, 하한 합격, 불합격 판정선을 설계하시오. (단, $h_{A}=4.312$,​ $h_{R}=5.536$,​ $g=2.315$, $n_{t}=49$ 이다.)
 +
 + 3) 누계 샘플 사이즈의 중지값($n_{t}$)에서의 상, 하한 합격판정선을 구하시오.
 +
 + 4) 다음 빈칸을 채우고 판정하시오.
  
 +|  $n_{CUM}$ ​ |  측정치\\x ​ |  여유치\\y ​ |
 ==== 5번 문제 ==== ==== 5번 문제 ====